태풍경로예상 2019년 13호 태풍 링링 위력
13호 태풍 링링 북상중(태풍경로예상)
2019년 제13호 태풍 링링이 북상중입니다. 이번 태풍은 한반도에 제대로 상륙할 것으로 예보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태풍 링링이 언제 한반도에 상륙하는지 태풍경로예상 정보를 살펴보고 무엇을 주의해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태풍 '링링', 태풍경로예상
태풍 '링링'은 현재 대만 남동쪽 약 450 km 부근 바다에 위치해 있습니다. 미국, 일본, 한국에서 예측한 태풍 링링의 예상경로는 서해안을 거쳐 한반도 중심을 가로 지나갈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3국간 특별한 이견이 없는 상황입니다.
현재 태풍 링링은 속도를 내며 서해안쪽으로 빠르게 이동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는 17일 토요일 상륙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별한 일이 없다면 태풍경로예상은 변경되지 않을 것 같다는게 기상청 의견입니다. 문제는 이 태풍의 위력입니다.
태풍 링링 위력
현재 태풍 링링은 중심기압 980.0 hPa(헥토파스칼), 최대풍속 29.0 m/s로 그다지 위력이 강하지 않는 상태입니다. 진행속도도 느리고 크기도 작습니다. 하지만 대만의 고온의 바다를 지나면서 위력은 강해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높은 온도의 바다를 지나면서 태풍 링링은 수증기를 품으며 크기가 커지는 것은 물론 중심기압도 낮아져 바람이 거욱 거세질 것으로 보여집니다. 방금 뉴스를 들어보니 최대 풍속 45m/s의 강한 태풍이 될 우려가 있는 듯 합니다.
이정도 규모면 거의 역대급 태풍이 될 것 같습니다. 특히 제주 주변 해상에서 서해안을 지나 육지에 상륙할 때까지 이런 강도와 위력을 유지하게 될 것 같습니다. 태풍경로예상이 변하지 않는다면 태풍 링링에 전국이 직접적인 영향에 들게 될 것이고 특히, 태풍 피해가 가장 크게 받을 수 있는 곳이 제주도 및 남해안 및 서해안 주변이 될 것 같습니다. 서울도 큰 피해가 예상됩니다.
또한, 현재 한반도에 걸쳐있는 장마전선과 태풍 링링이 만나 더 많은 비가 내릴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바람 뿐 아니라 비 피해도 주의해야 할 필요가 있을 듯 합니다. 장마로 인해 땅 속이 무른 상태에서 태풍까지 오게 되면 산사태 및 도로 붕괴등의 사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태풍 링링 대비방안
자연재해 앞에서 인간은 한없이 나약하기만 하지만 마냥 태풍에 당할 수 만은 없을 것 입니다. 어떤 것들을 대비해야 할까요? 다행히 태풍 링링의 상륙 시기가 주말이 될 것 같아 왠만하면 집에 머무는 것을 권유드립니다. 운전을 삼가는 등 외부활동을 줄이고 태풍 예상 경로 정보에 귀를 기울이고 있어야 하겠습니다.
저는 몇 시간 전 아파트 관리사무소에서 태풍 링링에 대비하여 베란다 유리창에 테이프를 붙이는 대비활동을 고지 받았습니다. 유리창에 테이프가 얼마나 45m/s의 바람을 버텨줄지 모르겠지만 안하는 것보단 낫다고 생각합니다. 정전에 대비해 랜턴을 준비해두고 보조배터리 등을 미리 충전해두는 것이 필요합니다.
모두 태풍 링링으로부터 무사히 주말을 보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