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수명은 과거에 비해 늘었습니다. 의학의 발달에 의한 것이죠. 문명과 기술은 발전해서 많은 질병들을 치료하고 있지만 꾸준히 생기는 질병들도 있습니다. 바로 생활습관에 의한 질환들이 그런 것들입니다. 오늘 <족저근막염 증상>에 대해 얘기해 볼 건데요. 족저근막염도 현대인의 생활습관에 의해 늘어나는 질환 중 하나입니다. 발을 디딜때마다 찌릿찌릿한 통증을 일으키는 족저근막염 증상과 원인은 무엇때문인지 어떻게 예방해야 하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저도 오래전 이 질환으로 고생했었습니다. 당시에는 어떤 병명인지도 모르고 참았는데 여러분들은 똑똑하게 미리 알아두시길 바라겠습니다.




족저근막염 이란?

발은 우리 몸의 축소판이라는 말이 있죠. 몸이 피곤하고 아플 때 발 마사지만으로도 건강을 유지할 수 있다고 말 할 정도로 발은 우리 몸의 모든 혈관과 장기랑 연결이 되어 있다고 합니다. 실제 발은 아루 종일 우리 몸의 체중을 지탱하고 있습니다. 매일매일이 혹독함의 연속인 신체입니다. 사람들은 대부분 발에 통증이 생기면 신발 또는 무리함에 그 원인을 두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족저근막염은 단순히 신발이 맞지 않아서 생기는 문제가 아닙니다. 족저근막염은 족저근막과 발뒤꿈치 뼈의 부착부위에 염증으로 인해 생기는 질환입니다.



족저근막염 증상

족저근막염이 생기게 되면 발뒤꿈치 내측이나 발바닥에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그 통증이 결코 작지 않습니다. 욱신욱신한 느낌도 있고 발을 내딛을 때 쇠꼬챙이로 발바닥과 뒷꿈치 부위를 찌르는 듯한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발을 내딛지 않더라도 발바닥 부위가 찢어지는 듯한 심한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처음에는 참고 걷다보면 상태가 나아져서 그냥 지속적으로 방치하는 분들도 계십니다. 이후 증상이나 통증이 점점 심해지면서 보행에 장애가 생기거나 무릎이나 고관절, 척추에도 문제가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족저근막염 증상은 단순히 염증 반응으로 치부하기에는 그 통증과 후유증의 크기가 큽니다.




족저근막염 원인

족저근막염 원인은 많습니다. 과체중이어서 발바닥에 체중이 많이 실리거나 하이힐을 자주 신는 경우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발바닥 모양이 평발이거나 너무 오목하게 굴곡진 경우, 나이가 들어서, 운동부족, 아킬레스건이 긴장되어 있거나 종아리 근육이 줄어들어 반복된 손상과정으로 인해 족저근막 아래로 지나는 지배신경이 포착된 경우에 족저근막염이 발생합니다. 특히 여성들은 폐경이 오면서 유독 심해지기도 합니다.



중장년층 외에도 젊은 20~30대 층에서도 발생합니다. 격렬한 운동으로 족저근막에 지속적으로 큰 충격을 가하게 되는 경우가 그렇습니다. 너무 운동을 안하는 것도 문제이지만 지나친 운동도 자제할 필요고 있습니다. 물론 나이드신 분들보다야 낫겠지만 말이죠.




족저근막염 치료방법

족저근막염 치료는 다른 질환에 비해 치료가 어렵지 않다고 알려져 있지만 꾸준히 관리를 해주셔야 하는데요. 어느날 갑자기 발바닥이 찌르는 듯한 통증이 생긴다면 족저근막염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병원에 내원해서 검사나 진찰을 받아보시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편안한 신발을 신으시고 평소 스트레칭과 발마사지를 꾸준히 해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조금 심한 통증을 느끼시는 경우에는 약물치료 또는 체외충격파(충격파를 통증 부위에 가해 통증을 느끼는 신경세포의 민감도를 떨어뜨리는 방식의 치료방법)와 같은 방법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병원에서 진료를 받은 뒤 의사의 권유에 따르시길 바랍니다. 의외로 쉽게 낮는 병이라고 합니다.


01234567


저는 예전에 족저근막염에 걸렸을 때(족저근막염이라고 추정하였습니다.) 그냥 참고 버텼습니다. 통증은 심해졌고 꽤 오랜 기간 고생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저처럼 미련하게 참으시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꼭 병원에 가서 적절한 방법으로 치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족저근막염 증상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BELATED ARTICLES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