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분이 여쭤보셨습니다.

"아침 식사로 오믈렛하고 계란 후라이를 자주 먹는 편인데 어느날 키우던 강아지가 제가 먹는 것을 너무 애처로운 눈빛으로 보고 있더라구요. 그래서 먹고 있던 오믈렛하고 계란 후라이를 줬습니다. 주고나니 강아지 간식으로 이런 것을 먹어도 되는지 걱정되더라구요. 계란은 슈퍼푸드라고 하니 강아지들한테도 좋지 않을까요?"



이런 질문에 일단 이 분이 아침에 초콜렛을 안 드시는게 참 다행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일단 질문에 답을 해보자면 일단은,

"그렇습니다. 계란은 강아지들에게 좋은 음식이 되기도 합니다."


강아지 계란



강아지 간식으로 계란은 어떤 이점?

계란에는 단백질이 풍부하고 많은 필수 아미노산 및 지방산, A 및 B12를 포함한 비타민, 엽산, 철 등 영양분이 풍부합니다. 이는 사람에게도 마찬가지이지만 강아지에게도 많은 건강상 도움이 되는 물질들입니다. 이 때문에 계란을 애완 동물에게 고단백 건강식으로 챙겨주는 분들도 많습니다.


달걀


하지만 완전식품이라는 생각 때문에 계란만 먹여야지 하면 안됩니다. 그저 계란은 보충제로써 역할만 해야 하지 이게 주식이 되어선 안됩니다. 일주일에 몇 번씩 적당히 제공 될 때 의미있는 강아지 간식이 될 수 있다는 것 입니다.


사료에 삶은 계란을 섞어서 주는 방식이 가장 좋은 것 같습니다. 특히, 노른자를 사료에 섞어 주시면 근육발달, 안구건강, 두뇌기능 향상을 도와줄 수 있습니다.




주의사항

강아지 간식으로 계란을 만들어 줄 때, 사람이 먹듯이 맛을 낸다고 소금으로 맛을 내거나 양파 또는 다른 잠재적으로 유해한 성분을 포함하는 계란 요리를 만들어 주면 안됩니다. 계란을 만들어 주기 위해 쓰는 기름, 버터 또는 후추와 같은 다른 첨가제는 개에게 해로울 수 있습니다. 계란 그 자체만 삶아 주는 것이 좋습니다.


삶은계란


반려견과 인간 모두 달걀 속의 살모넬라균 같은 질병에 유의해야 합니다. 특히나 날달걀을 주는 행위는 절대 하지 말아야 합니다. 날달걀은 살모넬라균에 의한 식중독의 우려가 있고 비타민 억제 성분으로 비타민 결핍을 야기할 수도 있습니다. 바로 비오틴 결핍인데 계란 흰자의 효소에 의해 비오틴이 체내에 흡수되는 것을 방지합니다. 비오틴은 반려견과 인간 모두에서 필요한 건강한 피부, 신진 대사, 소화 및 세포 증식을 촉진하는 물질입니다. 계란 흰자에는 소화를 방해 할 수있는 효소 억제제가 들어 있기 때문에 개는 먹일때는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계란은 반드시 완전히 삶아서 강아지에게 주셔야 합니다.



또한 지나치면 모자른 것만 못하다고 계란을 너무 많이 먹이면 비만에서 살모넬라균 감염과 같은 질병에 이르기까지 건강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계란은 과체중 반려견을 위해서는 그리 바람직한 음식은 아닙니다.




마지막으로 강아지 간식으로 계란 껍질은 웬만하면 주지마세요. 계란 껍질도 영양소가 있다라는 주장을 펼치며 먹이는 분들은 좀 참아주시기 바랍니다. 틀린말은 아닌데 주더라도 먹을 수 있게 해서 주세요. 곱게 빻아서 준다던지 해야지 소화도 잘 안되는데다가 자칫 날카로운 껍질 때문에 내장을 다칠수도 있습니다.



지금까지 강아지 간식으로 계란을 줄 때 좋은 점과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정기적으로 수의사에게 검진을 받아가며 강아지의 건강상태를 확인해야 하는 것도 필요하다는 것 알아두셨으면 좋겠습니다.

BELATED ARTICLES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