햄스터 키워보셨나요? 저도 어렸을 때 여러번 키워보았습니다. 귀여운 외모로 먹이를 먹고 챗바퀴를 도는 모습은 어린 아이들이 보기에 너무나 사랑스러운 동물입니다. 하지만 어느날 햄스터가 자신의 동족을 먹는 모습을 보게 되면 당장 햄스터를 버리고 싶은 충동에 휩싸이게 될 것입니다. 저도 그랬습니다. 그리고 저만 그런 것도 아니었습니다. 햄스터는 때때로 동족을 잡아먹고 자신이 직접 낳은 새끼도 잡아먹습니다. 이런 것을 보고 맨정신으로 살아갈 수 있는 아이들은 그리 많지 않을 것입니다. 충격을 받은 아이들에게 '너희는 어른이 되어 간다'는 말로도 위로가 안됩니다. 햄스터가 새끼를 잡아먹는 이 충격적인 행동을 하는 몇 가지 이유와 더불어, 이러한 행동을 방지하는 방법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햄스터키우기



햄스터가 새끼를 잡아먹는 이유

햄스터가 새끼를 잡아 먹는 것은 절대 배가 고파서만이 아닙니다.(물론 너무 배가 고프면 그럴 수도 있겠지만요) 햄스터를 키우는 분들이 정상적으로 햄스터를 키우고 있더라도 해도 햄스터가 새끼를 먹을 수 있는 몇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햄스터 출산


1. 스트레스

사람도 그렇지만 햄스터에게도 임신, 출산, 간호 및 육아 이 모든 단계가 스트레스입니다. 햄스터가 지나치게 스트레스를 받는다면 새끼를 먹을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가 발생하는 이유는 출산, 육아 그 자체일 수도 있지만 새끼를 낳는 것을 본 사람에 의해서 발생하기도 합니다. 너무나 신기한 나머지 엄마 햄스터를 귀찮게 군다면 엄마 햄스터는 넘나 스트레스를 받게 되는 것입니다. 입장 바꿔서 생각해보면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물론 사람들은 스트레스를 받는다고 새끼를 잡아먹진 않지만요.



2. 위협과 두려움

많은 종의 어미가 어린 새끼를 보호하기를 원하는 것은 정상이며 햄스터도 예외는 아닙니다. 그러나 햄스터가 무서워하거나 두려워 할 때 자신의 새끼를 죽이고 먹을 수 있습니다. 햄스터가 무서워하는 사람, 다른 애완 동물, 큰 소리, 새끼 햄스터를 위협하는 것들과 같은 두려움은 모두 새끼를 먹게 할 수 있습니다.



3. 냄새

엄마 햄스터는 어린 새끼들을 돌보는 데 많은 시간을 보냅니다. 새끼에게 남은 냄새는 어미 햄스터가가 새끼들을 인식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새끼에게 새로운 냄새가 나게되면 어미는 혼란스러워 져 자기 새끼를 인식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자신의 새끼가 아닌 걸로 판단하고 죽이고 먹어버릴 수 있습니다.



4. 먹이 부족

아마도 햄스터가 자기 아기를 먹는 가장 확실한 이유 중 하나는 먹이 부족입니다. 임신 또는 수유 중인 모든 동물은 일반적으로 새끼를 낳을 때보다 더 많은 에너지를 필요로 합니다. 따라서 더 많은 음식이 필요 합니다. 햄스터는 단순히 배가 고프거나 음식이 부족하면 새끼를 부양 할 수 없다는 두려움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런 두려움을 갖게 되면 남은 새끼라도 제대로 키우자는 심정으로 몇 마리를 잡아먹을 수도 있습니다.



5. 모든 새끼를 돌 볼 여력이 없을 때

어미 햄스터가 특히 큰 새끼가 있다면, 모든 아기를 돌보고 먹일 수 없다고 결정할 수 있습니다. 어미 햄스터는 인간의 입장에서는 잔혹해 보일 수 있지만 적자생존에 따라 생존의 가능성이 큰 새끼를 돕기 위해 기꺼이 모두 다 돌볼 여력이 없는 새끼들을 잡아먹게 됩니다. 어찌보면 자연의 섭리라고 할 수 있을 듯 합니다.


햄스터 새끼


햄스터가 새끼를 먹는 것을 방지하는 방법

어미 햄스터가 새끼를 먹는 것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쉽고 기본적인 방법이 있습니다. 햄스터 주인으로써 이건 꼭 지켜주시면 좋을 듯 합니다.




1. 조용한 환경의 조성

조용하고 안전한 환경을 조성해 주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햄스터가 있는 방에 어린이나 다른 애완 동물을 함께 두지 말아야 합니다. 아이들은 햄스터가 귀엽다고 막 출산한 햄스터를 가지고 놀고 새끼까지 간섭하게 됩니다. 햄스터는 무지무지 스트레스를 받게 될 것입니다. 또한, 햄스터를 방해하지 않도록 집안의 전체적인 볼륨을 낮추고, 케이지를 덮어 잠재적으로 인지된 위협이나 스트레스가 가해지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여 주세요.



2. 새끼를 손으로 만지지 말기

많은 사람들이 실수하는 부분입니다. 새끼를 새로 낳았다고 아기를 들여다 보는 것은 괜찮지만 적어도 태어난지 한 주 동안은 가능한 한 많이 내버려 두어야 합니다. 절대 맨손으로 아기를 만지지 말고 가능하면 절대 아무런 간섭을 하지 마세요.



3. 충분한 양의 음식을 제공

앞서 말했듯이 햄스터가 새끼를 돌보는 동안 평소보다 많은 양의 음식을 섭취해야 합니다. 어미 햄스터가 배고픔을 느끼면 새끼를 잡아먹을 수 있습니다.




결론

지금까지 햄스터가 자기 새끼를 잡아먹는 이유와 방지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어릴적 충격을 주었던 햄스터의 그 모습을 이젠 이해할 수 있을 듯 합니다. 햄스터가 자신의 새끼를 잡아 먹는데는 그 햄스터가 잔인해서가 아니라 나의 잘못이었을 수도 있다는 것을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햄스터를 키우는 수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글이었길 희망합니다.

BELATED ARTICLES

more